5톤트럭 [카고 윙바디 플축윙 장축] 크기 제원 무게 CBM 파렛개수 높이

2023. 1. 5. 14:54카테고리 없음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_^

 

 

사람들이 많이 쓰는 어플들을 살펴보면 카카오톡, 당근마켓, 인스타그램 등 커뮤니케이션 기반이면서도 채팅 위주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지어 음식 배달조차도 직접 전화하는 것 보다는 터치 몇 번만으로 주문하는 방식을 많이 선호하는것 처럼 보이는데 아마도 터치 몇 번 만으로도 커뮤니케이션이나 오더가 이루어지는것에 적응이 되어 되려 전화가 더 어색해지고, 또 바쁜 현대인들이 사람에 지쳐 대화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성향이 투영된 게 아닐까 하고 개인적으로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스마트폰의 상용화가 이루어진 2009년쯤에는 콜포비아(call phobia)라는 신조어까지도 생겼으니까요.

화물차에 어떤 종류가 있고, 고객님의 상황에 어떤 차량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여러가지를 전화로 물어보기에는 긴 통화를 부담스러워하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화물인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5톤트럭에 대한 정보입니다.

5톤트럭같은 큰 차량은 보통 파레트, 파이프, 기계, 포크레인, 컨테이너, 톤백, 백자루 등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짐들을 싣는 기업에서 많이 쓰죠.

그런데 이 5톤 트럭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5톤, 5톤축, 5톤플러스 5톤플축 이 네가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오늘은 5톤 차량의 종류에 따른 용도, 또한 카고와 윙바디, 탑차의 구분과 용도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써내려갑니다.

 


 

차량 크기와 중량에 따른 구분

 

5톤

폭 2.3m 길이 6.2~6.4m의 바퀴가 4개 달린 차량입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파레트(1.1 X 1.1m) 10개까지 적재가 가능한 차량이고,

중량은 7~8톤까지 가능합니다.


5톤축

폭 2.3m에 길이 7.4m가 넘는, 바퀴가 6개 달린 차량입니다.

기본파레트 12개를 싣는게 가능하며, 중량을 받쳐주는 축(바퀴)이 더 달렸기 때문에 일반 5톤보다 훨씬 더 많은 중량을 싣는게 가능합니다.


5톤플러스

폭 2.3m에 길이 7.5m정도 되는 바퀴가 4개 달린 차량입니다.

기본파렛트 기준으로 12개를 싣는게 가능합니다.

길이가 5톤 축과 똑같은데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5톤 플러스는 5톤 축과 길이는 비슷하지만 축, 그러니까 바퀴가 추가로 달려있지는 않아서 많은 중량을 싣지는 못합니다.

기본 5톤차량이 8톤까지 싣는게 가능한 것에 비해, 5톤 플러스는 최대 6.5톤 까지만 싣는게 가능해요.

그러므로 짐은 많지만 중량이 적은 짐을 싣고 가실 때 5톤 축차보다 저렴한 플러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톤플축

5톤 플러스 축을 5톤플축이라고 줄여서 이야기합니다.

앞의 차량 설명을 보셨다면, 이름만 봐도 5톤 플축이 어떤 차량인지 감이 오시지 않나요?

길이도 아주 길고, 축도 있어서 많고 무거운 짐을 싣는게 가능한 차량입니다.

적재함 크기는 무려 폭 2.3m 에 8.5m 로, 기본파렛 기준으로 14개를 싣는게 가능하고, 기종에 따라 길이가 더 긴 차량도 있기 때문에 파레트 16개까지도 상차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적재함 형태에 따른 구분

 

카고

카고는 적재함 위에 뚜껑이 아무것도 없는 기본 형태의 차량을 이야기합니다.

5톤 시리즈 차량중에는 가장 저렴하며 장점으로는 적재수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것과, 적재함 크기 이상의 화물을 옮길 때 옆문이나 뒷문 개방을 해서 적재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포장을 꼼꼼히 하지 않으면 화물의 손상을 어느 정도는 감수하셔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윙바디

윙바디는 위에 뚜껑이 있으나, 천장 중앙선을 기준으로 양 옆으로 열리는 형태입니다.

그 모습이 마치 날개처럼 생겨서 윙 이라는 명칭이 붙은게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윙바디는 뚜껑이 열리는 형태가 양 옆의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뚜껑이 열릴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공간에서는 윙바디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장점으로는 외부 오염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단점으로는 크레인이나 호이스트로는 적재가 불가능하며, 가격이 카고보다 조금 비쌉니다.

탑차

탑차는 일상에서 가장 흔히 접하는 택배차량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재함이 네모난 박스로 되어 있고, 뒤에서 문이 열리는 형태의 트럭은 다들 익숙하시죠?

장점으로는 화물이 외부 오염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단점으로는 호이스트, 크레인 적재는 불가능하고 지게차 적재 또한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쉽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CBM이란?

 

여기까지 정독하셨다면, 파이프나 파레트처럼 커다란 화물은 몇톤차를 써야 할 지 금방 나옵니다.

그러면 작은 박스들을 여러개 싣고자 할 때에는 차량 선택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기가 일정한 박스 여러개를 싣는 방법은 cbm(cubic meter) 계산법을 적용하여 적절한 차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CBM 계산법

박스의 가로(m) X 세로(m) X 높이(m) X 총 갯수

예를 들어 가로 세로 높이 가 각 60cm 50cm 50cm 인 박스 180개를 싣는다고 가정해볼게요.

60cm를 m 단위로 환산하면 0.6(m)가 되겠죠.

0.6 X 0.5 X 0.5 X 180 = 27cbm

28cbm까지 싣는게 가능한 5톤 차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제 사례

조금 더 알기 쉽게, 저희 화물인을 통해 5톤차량을 이용하신 고객님들의 실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례 1

남양주시 별내동에서 안산 목내동으로 6m 파이프 보내야 하는데 어떤 차량을 써야 하나요?

길이는 6m여서 5톤 차량으로, 적재수단은 호이스트여서 카고차량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5톤카고 차량으로 14만원에 이동하셨습니다.

 


 

사례 2.

은현면에서 은현면 내로 이동이라 거리는 얼마 안 됩니다. 원형 물탱크인데 지름이 2.4m 이고 높이가 5.6m에요. 이거 무슨 차로 이동해야 하나요?

같은 은현면 내에서 움직이는 짐이어서 지도는 별 의미 없죠^^;

물탱크의 지름이 2.4m인 점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싣고자 하는 물건이 적재함의 크기보다 클 때에는 뒷문개방이나 옆문개방이 가능한 카고차량으로 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물건은 원형이기 때문에 옆문개방을 하지 않고 그냥 걸쳐서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길이도 5.6m로 아주 긴 화물이 아니었기 때문에 5톤카고 차량으로 7만원에 이동하셨습니다.

 


 

사례 3.

안성 일죽면에서 남양주시 진건읍으로 가는 파레트가 16개에요. 비에 젖으면 안 되는 물건인데, 이동 가능한가요?

파레트가 16개라면, 5톤플러스축 중에서도 정말 긴 차량을 섭외해야 합니다.

또 비에 젖으면 안 되는 물건이었고, 신청하신 날은 비가 올 듯 말듯한 날씨였습니다.

길이 10.2m인 5톤 플축윙 차량을 배차해드렸고, 17만원에 이동하셨습니다.

 


여기까지 5톤 차량 선택 방법에 대해 안내드렸는데요,

사실 상담을 하다보면 블로그에 다 쓸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종류의 화물들이 있습니다.

사고난 승용차라던가, 폐기물, 가로수, 합판 등등..

이런 특수한 화물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포스팅을 써보고자 합니다.

화물인에서는 바쁜 고객님들을 위해 카톡상담도 항시 대기중이니, 연락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5톤트럭은 화물인에게 문의하세요 ~!

카카오톡 h w a m u l i n

전화문의 I522ㅡ8754

출발주소

도착주소

옮기는 물건

을 알려주시면 운임안내 or 예약 해드려요 ~!

ex)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서 경기도 안산시 성곡동까지

5톤 플축윙 얼마인가요?